경제

HSD엔진 "한국 조선의 훈풍, 한국 조선에 엔진을 얹는다"

제테크 리 2021. 3. 8.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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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D엔진

 

#HSD엔진은 조선 산업의 핵심 기자재인 중. 저속 선박용 디젤 엔진과 디젤엔진을 이용한 내연 발전소 건설.유지보수를 주력 사업을 진행하는 종합 엔진 기업이다.

 

1983년엔 연간 20만 마력 생산 규모로 디젤엔진 사업을 시작해 도전과 혁신으로 성장을 거듭해 나가고 있고, 현재 전체 엔진 생산의 해외 수출 비중은 96% 이상을 차지하며 한국 조선의 든든한 지원자이자 버팀목인 글로벌 탑 엔진 메이커의 위치를 확고히 하는 기업이다.

 

2005년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 제어 엔진을 생산하며 엔진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데 이어 2017년 저속 엔진 누계 생산 1억 마력을 달성하였으며, 특히 HSD엔진은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최초 이중연료 전자제어식 저속엔진 상용화 및 친환경 기자재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친환경 엔진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이다.

 

 

HSD엔진  출처:HSD엔진 홈페이지

 

우리나라의 원화 강세 효과로 조선소들의 선박 수주량이 증가하면서 HSD엔진의 주가 행보도 

주목되고 있다.

 

2020년 2월 중순부터 시작해 10월 초까지 약 8개월간 달러화 대비 원화 약세가 지속되면서 한국 조선소들의 선박 수주량은 급감하였었다. 2020년 10월부터 시작된 원화 강세가 올해 연초에도 계속되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한국 조선소들의 선박 수주 계약 소식이 지난해

연초와 달리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으며, 수주선가도  높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HSD엔진의 주가도 동반 상승할 여지가 높다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당분간 달러 대비 원화 강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조선소들의 선박 수주계약은 더욱 늘어날 것이며 이는 HSD엔진의 선박엔진 수주량 증가로 이어지게 될 것으로 보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또한, 카타르 LNG 프로젝트의 FID(최종의사결정)될 것을
고려하면 100여 척의 카타르 LNG선의 발주 소식도
기대되는 포인트이다.

 

2020년 10월까지의 한국 조선소들의 수주계약에서 LNG/LPG와 같은 2중 연료 추진기술이 적용된 수주량은 45%에 달하였으며, 10월부터의 수주계약에서는 대부분이 LNG 추진 등의 2중 연료 추진선박으로 채워지고 있는 것으로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한국 조선소의 주된 고객인 해외 선주들은  LNG/LPG추진 기술이 적용된 선박 발주만을 원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해외 벙커링 항구에서의 LNG선박 연료 판매량이 급증하는 동안 석유연료 판매량은 정체 및 감속되고 있는 것을 이에 대한 근거로 제시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LNG 추진선의 수주실적이
높아질수록 HSD엔진의  LNG 추진엔진 수주량이 늘어나게 될 것이며, 이는 수익성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또한, 2020년 3분기 말 8,300억 원 수준이었던 HSD엔진의 수주잔량은 최근 9,000억 원 이상으로 

늘어났으며 조선소들의 선박 수주실적이 계속될수록 HSD엔진의 수주잔량은 1조 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럽 메이저 선주사들은 LNG 추진 사양을 넘어서 메탄올과
에탄올, LPG 그리고 장기적으로 암모니아 추진 사양에 대한 기술적인 요구사항을 조선소에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며, 선박엔진의 기술 수요는 계속해서 변화를 보이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위와 같이 선박의 교체가 한 번에 그치지 않고 여러 번 계속될 것임을 의미하므로 HSD엔진의 선박 수주잔량 증가속도는 더욱 상승곡점을 그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0년 4분기에서는 HSD엔진의 수주실적은 전년대비 33% 늘었고 전분기와 비교해서는 3배 가량 늘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올해 연초부터 조선소들의 선박 수주실적이 계속됨에 따라 올해 1분기부터 HSD엔진의 엔진수주실적도 증가폭이 늘어나고 있고, 최근 1년간 감소되는 보이던 HSD엔진의 수주잔량은 올해 들어 다시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2020년 들어 저황유 사용은 추진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유발하고 있고, 개방형 설치 선박에 대한 전 세계 주요 항구와 항만의 실질적인 입항 금지 조치가 늘어나면서 LNG, LPG와 같은 대체연료의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메이저 벙커링 항구에서는 이미 석유 연료 판매량이 감소하고, LNG선박 연료 판매량이 늘어나는 것으로 선주들이 선택하는 선박연료 수요가 달라졌으며, LNG 추진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수록 HSD엔진의 선박엔진 수주 가격이 높아져 HSD엔진의 실적

성장과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문가 들은 전망하고 있다.

 

 

 

HSD엔진을 요약하자면...

HSD엔진 주가

 

HSD엔진의 수주가 늘어나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HSD엔진 주가의 견조한 상승세를 이끌 것으로 판단되며 선박엔진 수주실적이 계속 늘어날수록 영업실적이 추정치를 웃돌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12,000원 ~ 14,000원에 목표 주가가 이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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