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펄어비스" AAA등급 게임, 붉은사막을 통해 최대 수익에 나서다.

제테크 리 2021. 8. 20. 05:59
반응형
SMALL
펄어비스

"펄어비스" AAA등급 게임 붉은사막을 통해 최대 수익에 나서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판호 획득 전 펄어비스의 신작 론칭 일정 중 가장 가까운 기대 일정은 올해 말로 예정되어 있었던 붉은사막PC/콘솔 글로벌 론칭 일정이었다. 그러나 6월 말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판호 획득으로 펄어비스 신작 론칭 일정은 히트 기대 수준의 순위로 론칭 일정의 순서도 달라졌다.

펄어비스의 2분기 실적은 매출액 992억 원, 영업이익 55억 원을 기록하며 컨센서스를 하회한 것으로 추정되며 북미/유럽 지역의 PC 자체 퍼블리싱 전환 효과에도 불구하고 검은사막 모바일 매출 감소가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파악된다. 모바일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6%감소한 640억 원으로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인건비는 약 100억 원 수준의 인센티브 지급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28%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되며, 전반적인 매출 감소와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률은 5.5%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 이유는 중국의 론칭 일정 때문으로 풀이된다.

펄어비스의 2021년 3분기 실적은 QoQ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검은사막 PC 북미/유럽의 직접 서비스 전환 효과에 따른 매출 증가세 지속, 8/5론칭한 이브 에코스 중국의 신규 매출 기여 등으로 매출은 증가하는 가운데 전분기 100억 원의 대규모 일회성 인건비에 대한 역기저 효과로 인건비는 대폭 감소하기 때문이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시장은 오랜 기간 동안 붉은사막PC 글로벌 론칭 일정을 펄어비스의 가장 큰 기대일정으로 꼽았으나, 이제는 히트 기대 수준 측면에서 붉은사막 글로벌보다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론칭 일정이 더 큰 기대 일정이 되어버렸다. 붉은사막도 AAA급 콘솔 IP로서 상당한 수준의 빅히트가 기대되는 핵심 기대 일정이었으나 검은사막 모바일 수준의 히트 수준 및 펄어비스 실적 기여 수준은 붉은사막 글로벌을 능가할 가능성이 농후할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의 경우 매출순위별 일평균 매출 수준은 1위 80 ~ 100억 원, 3 ~ 5위는 50 ~ 70억 원. 10위 20 ~ 3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경우 판호 획득 전부터 17173.com 등에서 향후 출시 예정 신작 중 기대 순위 2 ~ 3위권을 꾸준히 유지해온 점을 감안하면 론칭 후 매출 순위 Top 5위는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펄어비스 붉은사막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의 경우 연내 론칭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이며, 중국 퍼블리셔 파트너사에서 판호 획득 가능성을 높게 보고 로컬라이제이션(현지화 작업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와 웹사이트 등을 다른 나라의 문화에 맞게 바꾸는 것) 및 마케팅 등에 대한 준비를 모두 완료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참고 사항으로 검은사막 모바일은 중국의 판호 획득 및 퍼블리싱 주체는 아이드림스카이인데 이 기업은 텐센트가 지분을 투자한 기업이다.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의 실질적인 퍼블리싱 리딩은 텐센트가 주도적으로 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펄어비스의 검은사막PC의 중국 판호 획득 가능성도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며,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연내 론칭에 이어 검은사막PC도 중국에 내년 중 붉은사막 글로벌보다 먼저 론칭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PC 중국의 퍼블리셔는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한때 얘기되었던 스네일게임즈는 아닌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 검은사막PC 등 중국에서의 새로운 기대 일정의 등장으로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장르로서 특히 론칭 초기 상당히 많은 양의 콘텐츠가 필요한 붉은사막PC는 론칭 일정을 더 여유롭게 책정한 후 콘텐츠 양을 대폭 늘릴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펄어비스의 붉은사막PC 글로벌 론칭 일정의 변경은 일반적 의미의 전략이 아니라 강력한 기대 일정이 새롭게 등장함에 따른 전략적 조정으로 보인다고 할 수 있다.

펄어비스는 연내 놀랄만한 기대일정인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론칭 일정이 가동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올해 하반기 대표적 승부주일 것으로 판단되며 내년에도 검은사막PC 중국 및 붉은사막PC 글로벌 등 강력한 기대 일정일 순차적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내년까지 볼 수 있는 기업임이 틀림없다. 그리고 내년 이후에도 도깨비PC/콘솔 글로벌, 플랜8PC/콘솔 글로벌 등 기대 일정이 연간 단위로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펄어비스를 요약하자면..

붉은사막 글로벌 론칭 일정 조정은 아쉬울 수 있으나, 연내 론칭 가능성이 큰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이 이에 못지않은 큰 기대 일정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우려할 부분은 아니며 검은사막PC 중국 판호 획득 가능성이 충분한 상황이라는 점도 주목해야 할 것이다.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검은사막PC 중국이라는 막강한 기대 일정을 새롭게 확보함에 따라 붉은사막은 콘텐츠 보강과 게임성을 더 강화한 후 출시할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되었다고 볼 수 있고 붉은사막 글로벌 론칭도 내년 내에는 이뤄질 것으로 예상됨으로 펄어비스 주가를 지켜봐야 할 이유이다.

펄어비스 실적 추이
펄어비스 재무제표

반응형
LIST

loading